본문 바로가기

(。♥‿♥。)/투자방법론

[가치투자101] 주가의 바닥과 꼭지를 확인하는 법

 

 

투자방법론

 

[가치투자101] 주가의 바닥과 꼭지를 확인하는 법

 


 

 

 

오늘은 내 최애 채널 중 하나인 가치투자101의 내용을 요약해보고 내 생각을 써보려한다. 영상의 제목은 주가의 바닥과 꼭지를 확인하는 법이다. 나는 이 영상을 보고 굉장한 꿀팁이란 생각이 들었다. 사실 바닥만 잘 잡아도 수익률이 많이 달라진다. 물론 주가의 바닥과 꼭지는 정확하게 알수는 없지만 이 방법을 잘 활용하면 수익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꼭지인지 확인하는 법

 

주가가 꼭지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호재에 대한 주가 반응성을 보면 된다. 예를들어 주가가 이미 충분히 오른 회사에서 호재가 발생했는데 주가가 반응이 없다면, 그 주가는 꼭지일 확률이 높다.

 

주가가 올랐다는 것은 매도세보다 매수세가 더 세기 때문에 오르는 것이다. 즉 주식을 팔 사람보다 살 사람이 더 많았기 때문에 주가가 올랐다는 뜻이다. 그리고 주가가 오름에도 그 회사를 산다는 것은 그 회사에 대한 기대감이 있음을 나타낸다. 하지만 회사에 좋은 호재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오르지 않는다는건 더 이상 살 사람이 없다는 뜻이고, 이전에 매수했던 사람들은 회사에 대한 기대감이 충만한 상황이므로 기대감이 조금이라도 깨진다면, 주가는 거기서 떨어질 확률이 높다.

 

 

바닥인지 확인하는 법

 

주가가 바닥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악재에 대한 주가 반응성을 보면 된다. 만약 주가가 지속해서 떨어지는 회사에서 유상증자나 과징금같은 악재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반응이 없다면, 그 주가는 바닥일 확률이 높다.

 

주가가 떨어졌다는 것은 매수세보다 매도세가 더 세기 때문에 내리는 것이다. 즉 주식을 살 사람보다 팔 사람이 더 많았기 때문에 주가가 내렸다는 뜻이다. 이런 상황에서 회사 운영에 불리한 악재가 떳음에도 주가가 반응하지 않고 그대로라면 이미 팔 사람은 다 팔고 나간 상태일 확률이 높다.

 

그 주식에 대한 기대감이 조금이라도 있던 사람들은 이미 다 팔고 나갔기 때문에 회사에 대한 기대감이 깨지는 악재가 발생해도 주가에 대한 변동성이 없는 것이다. 남은 사람들은 회사 경영을 위해 팔지 못하는 대주주나 웬만해선 팔일이 없는 매니악한 사람들 뿐이다. 그래서 이런 상황에서 조금의 기대만 들어온다면 살 사람이 생기기 시작하고 주가는 다시 올라갈 것이다.

 

 

마치며

 

나는 요즘 유행하는 가격불문, 사기만하는 막연한 투자가 가치투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가치투자는 내가 실제 가치보다 싸게샀다가 정적한 가격이 왔을 때 파는것 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모든 거래의 기본이다. 아무리 좋은 물건이라도 비싸게 사서 싸게팔면 손해이고 아무리 별로인 물건이라도 싸게사서 비싸게 팔면 이익인건 부정할 수 없는 진실이기 때문이다. 

 

그런의미에서 이 영상은 매우 유용한 영상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아무리 벨류에이션을 잘해서 적정 가격을 안다고 해도 주식의 가격은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실제 가치와 괴리가 벌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영상에도 말이 나왔지만 주식투자는 회사의 본질과 기대감을 이용하는 것이라고 한다. 나는 이 말에 매우 동의한다. 

 

기업이란건 천천히 변화해 나간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에 대한 평가는 시장 상황이나 사람들의 심리에 의해 단기적으로 손바닥 뒤집듯 바뀌는 경우를 자주 목격했다. 심지어는 같은 수치를 보고도 몇달 전에는 악재라고 하더니 이제는 호재라고 하는 경우도 있었다. 전문가라고 나와서 얘기하는 사람들도 이정도 인데 평범한 개미 투자자는 오죽할까란 생각도 든다. 하지만 가치투자자에겐 이런 사람들의 심리를 잘만 활용하면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영상을 보고 느끼는 거지만 호재에 대한 반응성을 보는건 이 종목과 관련된 사람들의 심리를 파악하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결국 주식도 사고 파는것이기 때문에 수요와 공급의 영향을 받는다. 그래서 살 사람보다 팔 사람이 더 많다면 주가는 떨어지는 것이고, 살 사람보다 팔 사람이 더 적다면 가격은 올라간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주가가 바닥인지 꼭지인지를 예측하는건 쉽지 않다. 왜냐하면 그걸 사고 파는 사람들의 심리를 파악하기엔 아직 나의 경험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호재에 대한 반응성을 활용해본다면 바닥에 매수하고 꼭지에 팔 수 있는 확률이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해당 영상을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 확인

https://www.youtube.com/watch?v=uN_w7mWy9GU&list=WL&index=18